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자료실

치매안심센터의 자료를 공유해 드립니다.

공지사항 뷰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 보고서 및 프로그램 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12
첨부파일

Part2_중고도치매환자를_위한_비약물치료법_개발연구_나답게_하루하루_프로그램.pdf

Part1_중고도치매환자를_위한_비약물치료법_개발연구_보고서.pdf

조회 76107

·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

 

중앙치매센터는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16~2020)에 근거하여 중·고도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동작 향상 또는 정신행동증상 개선을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서 및 프로그램북을 발간하였습니다.

 

본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근거수준이 가장 높은 체계적 문헌고찰과 문헌의 양적 합성 및 질적 검토를 통해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근거기반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중·고도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능력 향상 및 정신행동증상 개선을 위한 효율적이고, 적합한 치료법을 선정하였고, 이를 근거로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 개발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전무하였던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의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고도 치매 환자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향후 본 비약물 치료법의 임상적 효과를 검증하고 고도화하여 많은 환자분들에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23.png

 

 

* 상단 첨부파일:

[NIDR-1703-0018]Part1_중고도치매환자를 위한 비약물치료법 개발연구_보고서

[NIDR-1703-0018]Part2_중고도치매환자를 위한 비약물치료법 개발연구_나답게 하루하루 프로그램

 

- 본 저작물의 판권은 중앙치매센터에 있습니다.

- 본 자료집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으며, 무단도용/복제 및 사용 시 법에 의한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상업용 목적(보험관련 홍보 등)의 무단 사용을 엄금합니다.

- 학술적 목적으로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각 발표 자료의 저자/발행처(중앙치매센터)를 명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2017 중앙치매센터 연차보고서 발간
다음글 단계별 치매환자 돌봄을 위한 가족프로그램 발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