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전문가 칼럼

공지사항 뷰
치매 예방법(기백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2-10-25
조회 38184
치매 예방법
 
기백석 교수(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퇴행성 치매의 경우 확실하게 입증되어 있는 예방법은 없지만 혈관성치매의 경우는 초기에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의 원인 질환을 조절해 주고 적절한 치료 관리를 시행하면 조기에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비만, 우울증을 예방 또는 치료하여 치매 발병 위험을 줄입니다. 주기적인 치매조기검사를 실시하여 건망증인지 치매인지 전문의 상담 확인이 필요합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술, 담배를 하지 않고 적당한 일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즐거운 삶을 살도록 하십시오. 규칙적인 운동은 뇌 산소와 영양분이 더 많이 공급되고 신경세포의 성장이 촉진되어 기억력, 주의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도한 음식 섭취를 피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습관은 뇌를 젊게 유지해줌으로써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치매의 경우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이 현재 개발되어 있지는 않지만 혈관성 치매의 경우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을 조절해주고 적절한 치료를 하여 치매의 악화를 막을 수 있고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위험요인들을 줄이고 건강한 생활습관, 올바른 운동법, 좋은 식습관 등을 통하여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하므로 치매예방법을 잘 실천하여 치매를 예방하도록 합시다.
 
1. 질병관리
1) 고혈압을 치료해야 합니다.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일은 치매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평소 혈압을 자주 측정하고 혈압이   높은 경우 전문의와 상의해서 적절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2) 당뇨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당뇨의 진행을 억제하면 혈관 질환이나 뇌졸중이 치매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정상 혈당을 유지함으로써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고지혈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고혈압, 당뇨병 같은 질환과 함께 뇌혈관의 동맥경화를 초래하여   혈관성 치매를 일으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수치 확인 및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4) 심장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심장병은 혈전 등을 통해 뇌혈관 질환을 유발함으로써 혈관성 치매 위험을 높입니다. 심장병을 초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5) 우울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우울증은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므로 조기에 적절한 전문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6) 주기적으로 치매검사를 실시합니다.
노화로 인한 단순한 건망증이라고 생각하여 무조건 무시하고 넘기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기적인 치매간이검사 등을 통해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생활습관
1) 술을 마시지 맙시다.
장기간의 과음은 뇌신경세포의 세포막 손상으로 치매의 발생을 촉진합니다.
 
2) 담배를 끊읍시다.
담배는 혈액속의 산소량을 줄여 뇌신경세포의 활성화를 막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장병 같은 성인병의 원인이 되어 치매를 일으킬 확률을 높게 만들므로 담배는 끊도록 합시다.
 
3)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나 취미생활을 하십시오.
다양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일이나 취미생활을 오래할수록 뇌 활동에 자극을 주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활동이나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함께하는 시   간들을 즐김으로써 삶의 의욕을 높이고 신체 및 정신의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4) 머리를 다양하게 활용합시다.
뇌의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다양하게 쓰고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 자극 훈련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기쓰기, 책읽기  
 - 음악 :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가사외우기
 - 미술 : 그림그리기, 감상하기
 - 게임 : 바둑, 장기, 화투, 퍼즐, 인터넷 게임 등
 - 스포츠 : 수영, 에어로빅, 자전거타기, 골프 등
 - 원예, 서예 등
 - 여행, 산책
 
5) 의식주는 스스로 해결합시다.
자기 스스로 식사, 청소, 세탁, 쇼핑 등을 하는 노인들은 몸을 많이 움직이고 기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치매의 발생과 진행이 늦출 수 있습니다.
 
6) 환경이나 생활방식을 급격하게 바꾸지 않도록 하십시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뇌의 활동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뇌 속에서 혼란이 발생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혼란이 회복되지 못하여 치매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7) 운동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을 감소시키고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을 예방 합니다. 또  한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신경세포의 성장이 촉진되어 기억력, 주의력, 판단력과 같은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운동전후에는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하시고, 체력에 맞게 운동을 하십시오.
- 종류나 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즐겁고 좋아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십시오.
- 경쟁심을 갖지 말고 내기시합 등을 하지 맙시다.
- 일상생활에서도 운동이 되는 방법을 선택합시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3. 식습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식을 하지 않고 모든 종류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특히 다양한 색의 음식 섭취가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습관은 뇌의 노화와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며 치매 발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1) 좋은 지방을 섭취하고 나쁜 지방의 섭취를 피합니다. 좋은 지방으로는 오메가-3, DHA, EPA, 리놀렌산 등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 각종 해산물, 푸른잎채소, 견과류, 올리브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나쁜 지방으로는 동물성포화지방(육류, 버터 등), 경화 식물성 기름(마가린, 마요네즈, 가공식품)등이 있습니다.
 
2) 항산화 식품을 섭취합니다.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유해한 작용을 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 브로콜리, 건자두, 건포도, 딸기, 시금치, 근데 등이 항산화식품에 속합니다.
 
3) 비타민을 적절히 섭취합니다.
- 비타민B12나 엽산의 결핍이 기억력을 퇴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호박, 굴, 유제품등에 많습니다.
- 비타민B1은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연소시키는 작용을 하며 생선, 살코기, 우유, 현미 등에 많습니다.
- 비타민B2는 뇌의 대사활동에 필수요소로서 기억력감퇴를 예방하는 작용을 하며 쇠고기, 콩류, 견과류 등에 많습니다.
- 비타민C,E는 항산화 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물은 신체대사의 기본요소로 체내 수분 부족은 뇌 혈류량을 감소시키고 체내에 독성이 축적되며 뇌혈관성 질환 유발등에 기여하므로 1일 6잔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편식하지 않고 다양한 색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 빨강
토마토 : 항산화 작용, 비타민C,E가 풍부하여 노화방지,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대추 :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복분자 : 신경 독소 물 질을 억제하고 치매와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 주황
파프리카 : 면역증가, 성장촉진, 암이나 관상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호박 : 비타민C,E등이 풍부해서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 노랑
카레 : 강황의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뇌에 축적되는 독성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생강 : 뇌에 축적되는 독성물질로부터 신경세포를 보호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호두, 잣, 밤 등 견과류 :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뇌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 초록
시금치 : 항산화 성분이 건강에 해로운 유해산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기억력 저하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두뇌식품입니다.
녹차 : 고혈압, 뇌졸중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항암, 항염증, 피부미용 작용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역 등 해조류 : 해조류에 들어있는 요오드는 두뇌발달에 연관이 있는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가 되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 파랑
등푸른생선 : 고등어, 꽁치 등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보라
가지 :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노화억제, 동맥경화 예방, 혈전예방등의 작용을 합니다.
포도, 블루베리, 자두 : 항산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심장병,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 검정
검은콩, 검은깨, 검은쌀 :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치매예방에 좋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뇌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치매, 이제 희망을 이야기합시다.
다음글 치매 어르신의 행동 문제들, 치료가 가능할까요?(성수정)

목록